본문 바로가기
기후관련정보

IPCC에 대해 알아보자

by Ealing 2023. 6. 14.
반응형
IPCC(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IPCC, 또는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은 1988년 유엔에 의해 설립된 국제기구입니다. 주요 역할은 정책 입안자들에게 기후 변화, 그 영향, 그리고 잠재적인 완화 및 적응 전략에 대한 과학적 평가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IPCC는 최근의 과학 연구를 평가하고 기후 변화에 대한 포괄적인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전 세계의 수천 명의 과학자들과 전문가들을 모으고 있습니다.

 

한국 기후정보포털 사이트에 가시면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클릭 ☞  기후정보포털사이트

 

기후정보포털

IPCC home 기후정책법령 > 국제협력 활동 > IPCC 인쇄 IPCC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설립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는 기후변화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세계기상기구(WMO)와 유엔환경

www.climate.go.kr

 

 

 

IPCC는 어떤일을 할까?

 

1. 평가 보고서

IPCC는 대략 6년에서 7년마다 종합 평가 보고서를 발행합니다. 이 보고서들은 기후 변화에 대한 과학적 지식의 현재 상태에 대한 포괄적인 평가를 제공합니다. 그들은 과학 문헌을 검토하고,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다양한 분야와 지역에

걸친 기후 변화의 잠재적 영향을 분석합니다. 보고서는 또한 완화 및 적응 조치의 효과를 평가합니다.


2. 작업 그룹

IPCC는 세 개의 워킹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은 기후 변화의 특정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작업 그룹 I은 기후 변화를 주도하는 요인과 관찰되고 예상되는 영향을 포함하여 기후 변화의 물리학적 과학적 기초를

평가합니다. 작업 그룹 II는 기후 변화에 대한 사회 경제적 및 자연 시스템의 취약성과 잠재적 적응 전략을 평가합니다.

워킹 그룹 III는 온실 가스 배출 감소를 통한 기후 변화 완화 및 기타 조치를 검토합니다.


3. 특별 보고서 및 방법론 보고서

IPCC는 평가 보고서 외에도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섭씨 1.5도 높은 지구 온난화의 영향이나 기후 변화와 토지 사용 간의 관계와 같은 특정 관심 주제에 대한 특별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IPCC는 또한 온실가스 재고, 탄소 회계 및 기후 변화와

관련된 기타 기술적 측면을 평가하기 위한 지침과 방법론을 제공하는 방법론 보고서를 준비합니다.


4. 정부 승인

IPCC 보고서는 과학자와 정부 모두가 참여하는 엄격한 검토와 승인 과정을 거칩니다.

보고서는 전문가들에 의해 철저히 검토되고 여러 차례의 검토와 수정을 거칩니다.

최종 보고서는 참가국 정부 대표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5. 정책 관련성

IPCC는 기후 변화에 대한 의사 결정을 안내하기 위해 정책 입안자들에게 객관적이고 강력한 과학적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보고서는 기후 변화 정책 및 조치에 관련된 정부, 국제 조직 및 기타 이해 관계자에 대한 권위 있는 참고 자료로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6. 커뮤니케이션 및 아웃리치

IPCC는 대중, 언론 및 정책 입안자들에게 인식을 높이고 결과를 전파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홍보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보고서에 제시된 과학 정보에 대한 접근성과 이해를 보장하기 위한 정책 입안자, 보도 자료 및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에 대한 요약이 포함됩니다.

 

 

 



IPCC는 기후 변화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종합하고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세계 기후 변화 정책 및 조치의 기반을 제공합니다. 그 평가는 기후 변화의 영향을 이해하고, 완화 노력을 안내하며, 기후 변화의 위험과 결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적응 전략 개발을 지원합니다.

반응형